갑상선

갑상선 초음파검사
초음파를 이용하여 갑상선 및 주변 기관의 형태적 이상에 대해서 평가하는 방법으로 갑상선 결절에 대해서 다른 어떤 검사보다도 높은 해상도를 가지고 있는 검사입니다.
- 검사주기
- 갑상선 종괴가 촉진되는 경우, 갑상선암 고위험군 환자의 선별검사, 부갑상선결절 의심 환자 등에서 초음파를 시행하며, 1cm보다 큰 결절 혹은 1cm보다 작은 결절이지만 초음파 소견상 악성이 의심스러울 때 세침흡인생검 혹은 조직검사를 시행한다. 갑상선 결절에 대한 추적검사는 초음파 소견과 병리 소견에 따라 6개월 혹은 1년 단위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 진단
- 갑상선의 발달 이상, 미만성 갑상선질환(그레이브스병이나 하시모토갑상선염 등), 양성 결절질환(물혹이나 증식성 결절 등), 악성 결절 질환(유두암과 여포암이 대표적)

갑상선 조직검사
갑상선 세침 흡인검사
전 세계적으로 갑상선 결절의 악성 여부를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갑상선 세침 검사는 작은 주사기를 이용하여 갑상선 결절 안의 세포를 흡인한 뒤, 현미경을 통해 살펴보고 이 세포의 모양을 확인하는 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고 통증과 합병증이 거의 없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중심 바늘 생검술(총 조직검사)
좀 더 굵은 특수 바늘을 사용하여 조직의 일부를 떼어내어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미세침 흡인 생검술에 비해 많은 조직을 채취할 수 있어 진단의 오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조직을 떼어내기 때문에 조직 손상이나 출혈, 통증과 같은 검사와 연관된 합병증의 위험도는 증가 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검사
갑상선 기능 검사란 갑상선 기능을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호르몬들의 수치를 측정하는 검사들의 조합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에 이상이 오는 질환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갑상선 기능이 상승되는 갑상선기능항진증과 반대로 기능이 저하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원인 질환에 따라 갑상선 호르몬과 관련 검사들의 수치가 변화한다. 따라서 갑상선과 관련된 여러 호르몬 및 검사 항목들을 측정하여 그 변화 양상에 따라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종류
갑상선자극호르몬(TSH), 트리요오드 타이로닌(T3), 타이록신(T4), 유리 T4(free T4)
질환별 갑상선 호르몬 수치 변화
(각 항목별 참고치는 기관별로, 또는 측정 방법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TSH: 0.35~4.49 μIU/mL, T4: 4.5~11.0 μg/dL, T3: 0.58~1.59 ng/mL, Free T4: 0.70~1.48 ng/dL

진단 질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하시모토병(Hashimoto’s disease),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 갑상선 자극 호르몬 결핍증(TSH deficiency),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congenital hypothyroidism)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