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갑상선 고주파 종양절제술
갑상선은 목 아래 중간부분에 있고 인체의 대사과정을 적절히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갑상선호르몬을 생성하고 분비하는 기관입니다.
이 갑상선의 일부가 커져서 혹을 만드는 경우 이를 갑상선 결절(혹은 종양)이라고하며 악성결절(갑상선암)과 암이 아닌 양성결절들이 있습니다. 갑상선암은 진단기술의 발달로 증가하고 있으나 조기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고, 또 암이 아니지만 커지는 양성결절은 비수술적이고 간편한 고주파열치료술로 제거가 가능하여 갑상선치료의 신기원을 열고 있습니다.
- 갑상선 고주파 종양절제술 장점
-
① 비침습적이지만 효과적 양성 종양 치료
② 흉터가 없음
③ 목소리변성, 부갑상선기능저하, 갑상선 기능저하 등의 부작용이 없음
④ 국소마취로 입원을 최소화하여 일상생활이 가능
⑤ 대부분 1회 시술로 치료가 되고 외과적 수술에 비해 덜 아프고 회복이 빠름 - 갑상선 고주파 종양절제술 단점
-
① 종양 치료 후 혹 크기가 줄어드는데 일정 시간이 걸림
② 5%내외에서 재발의 가능성이 있으나 다시 고주파 시술을 하면 됩니다.
③ 종양이 매우 큰 경우 2회 이상 시술을 할 수 있습니다.
④ 갑상선암에서는 아직 치료법으로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수술이 불가능 하거나, 재발암, 연세가 많은 경우에 제한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 고주파 종양 절제술의 적응증
-
① 갑상선 결절을 세포검사 하여서 양성으로 진단된 경우
② 갑상선결절로 인한 통증 이물감 압박증상이 있는 경우
③ 결절이 튀어 나와 미용상의 문제가 있는 경우
④ 결절의 악성변화에 대한 불안감
⑤ 갑상선 호르몬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고주파 종양 절제과정
- ① 갑상선 결절의 조직검사 결과, 양성 혹으로 판정되고 치료의 적응증이 되는 경우에 시술 합니다. 먼저 기본 혈액검사와 갑상선 기능검사를 합니다.
- ② 총 시술시간은 30-40분이고 시술 후 회복시간은 수 시간이나 환자에 따라 혹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③ 시술은 국소마취로 초음파유도 하에 진행되며 시술 도중 팝콘이 튀는 듯한 소리가 들리는데 고주파 열치료가 잘 되고 있는 과정 입니다.
- ④ 시술이 끝난 후 병실에서 회복하고 별다른 합병증이 없음을 의료진이 확인하면 퇴원하며 보호자를 꼭 동반하지 않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